본문 바로가기
제품

가정용 CCTV설치 장단점 비교

by senlook 2022. 1. 17.
반응형

가정용 CCTV

최근 여러 가지 목적으로 가정용 CCTV 설치가 늘고 있습니다. 홀로 계신 부모님이나 아이들 또한 반려동물 모니터링 용도로 CCTV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다양한 CCTV 제품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좋은지 비교해보겠습니다. 먼저 설치 목적상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모니터링이 가능한 제품이어야 하며, 이를 위해 설치장소에 인터넷이 가능해야 한다는 점을 전제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모니터링 화면

 

제품 선택 및 설치방법

가정용 CCTV는 무선 IP 카메라 구입 설치, 자가설치패키지 구입 설치, CCTV 렌털 설치 등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 설치방법, 가격, 유지관리 등의 관점에서 비교해보겠니다.

 

1) 무선 IP 카메라 구입 설치

보통 인터넷상에서 홈 CCTV라 불리는데 무선 기능이 탑재한 IP 카메라를 의미입니다. 가정에서 무선공유기와 연결하며 사용하며 케이블 포설이 없어 설치가 간단해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단, 카메라 전원 연결은 유선입니다. 제품에 따라 고정, 회전 기능이 있으며 SD카드로 영상을 녹화합니다. 가격도 비교적 저렴해서 옥내 카메라 1대 또는 2대 설치할 경우 추천합니다. 방수 기능이 탑재한 카메라를 선택한 경우 옥외도 설치 가능한데 다만 와이파이 신호가 잡히는지 미리 확인해봐야 합니다. 단점은 SD카드로 저장하다 보니 일주일 이내(녹화 설정에 따라 차이 있음)로 비교적 기간이 짧습니다. 제품 고장 시에는 제조사 AS센터를 이용해야 합니다. 

홈캠

 

2) CCTV 자가설치패키지 설치

다수의 카메라를 설치하거나 한 달 정도의 오랜 기간을 녹화하고 싶은 경우에 자가설치패키지를 이용합니다. 자가설치패키지는 CCTV 카메라, 녹화기(DVR),  모니터(TV 활용), 케이블 등으로 구성되는데, CCTV 카메라와 녹화기를 케이블로 연결되다 보면 실내의 경우 배선의 어려움이라든지 미관을 해칠 수가 있습니다. 신축의 경우에는 벽면 내부로 케이블 포설이 가능하니 추천합니다. 또한 방수 기능이 탑재한 카메라를 선택한 경우 옥외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녹화기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로 저장되어 한 달 이상(녹화 설정에 따라 차이 있음)의 녹화가 가능합니다. 단점은 녹화기를 구매해야 돼서 무선 IP 카메라 구입 방식보다는 비용이 더 소요되고 설치도 더 복잡합니다. 제품 고장 시에는

 

자가설치패키지 상품

 

3) CCTV 렌털 가입

직접 CCTV를 설치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CCTV 렌털을 이용하면 됩니다. ADT캡스, KT 올레 , LG유플러스, NHNCCCTV 등 대기업들이 렌털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정부터 큰 매장까지 다양한 상품 라인업이 있으며 이것저것 신경 쓰기 싫다면 CCTV 렌털을 권합니다.  A/S의 경우 직접 출장 나와서 처리해주니 매우 편리하며 상품에 따라 출동형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단점은 다른 설치방법과 비교해보면 비용은 비교적 높은 편이며 저장기간이 늘릴 경우 월 이용요금이 추가됩니다. 다수의 카메라를 설치한다면 직접 구입해서 설치하는 것이 비용적으로는 저렴합니다. 

반응형

댓글